스타트업 생태계, 업종별 분위기에 대한 단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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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SNS 및 콘텐츠 플랫폼

 

투자매력도 : ★★☆☆☆

경쟁상황     : ★★★★☆

 

대표기업 : 비트, 빙글, 비트윈, 

스타일쉐어, 잡플래닛, 리멤버, 아자르.

 

(사진=빙글)

(사진=빙글)

 

굉장히 상황이 좋지 않은 곳입니다.

 

왜냐면 투자를 이끌어낸 뒤 이용자를 모으고

이를 기반으로 수익모델을 붙여

탄탄한 현금흐름을 창출한다는

 

벤처 비즈니스, 인터넷 비즈니스 특징이

가장 현저하게 나타나는 분야이기 때문입니다.

 

잘 되면 바로

유니콘(기업가치 1조 이상)으로 점프하는 건데

 

반대로 투자가 안되거나,

목표만큼 이용자를 모으지 못하거나,

수익화 작업에 실패한다면

얄짤없이 죽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이들 대부분은 좁은 내수시장 규모와

거의 모든 영역을 아우르는 네이버, 카카오 탓에

성장한계를 맞았고요.

 

여기에 투심마저 얼어붙어

강한 재무적 위협을 느끼고 있습니다.

 

돈을 벌지 못한 상황에서

서비스 이용률마저 정체된다?

 

말이 안된다는 거죠.

 

실제 번역 SNS 플리토 등 소수 사례를 제외하고는

최근 대규모 투자소식이 없습니다.  

 

그나마 올해는 과거 투자받은 게 있어서

어떻게든 버티겠지만 이러한 분위기가 지속되면

좀비기업 혹은 폐업하는 경우가 쭉쭉 나오리라 봅니다. 

 

사실 앞서 언급한 사업모델 때문에

위기는 언젠가 찾아올 수 밖에 없고

성공하는 기업도 손에 꼽을 수 밖에 없는데요.

 

어떻게 해야하나.

 

그저 악착같이 나가는 돈 통제하고,

고객에 몰입함으로써 좋은 수익모델 찾을 수 밖에요. 

 

(참조 – 수익화 문제로 고민 중인 SNS 스타트업)

 

(참조 – 스타트업 생태계 불안징후 8가지)

 

(참조 – 요즘 모바일 스타트업은 ‘마케팅 거품’ 빠지는 중)

 

(참조 – 왜 모바일 스타트업은 이용자수 300만명을 넘지 못할까)

 

2. MCN 및 스낵콘텐츠

 

(사진=메이크어스)

(사진=메이크어스)

 

투자매력도 : ★★★☆☆

경쟁상황     : ★★★★☆

 

대표기업 : 피키캐스트, 메이크어스,

트레저헌터, 72초TV, 콩두컴퍼니.

 

지난해 가장 핫했던 곳입니다.

 

퓨디파이처럼 백억 단위로 돈을 버는

1인 온라인 방송인이 등장하고

모바일에서는 새로운 콘텐츠 양식이

먹힌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엄청 떴죠.

 

하지만 이들도 이제 1번과 마찬가지로

성과압박을 강하게 느끼고 있는데요.

 

지난해 대표기업이라 할 수 있는

피키캐스트와 메이크어스가

대규모 적자를 낸 한편

 

딱히 뭘 새롭게 했다는 이야기가 없는 터라

위기론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다만 1번보다 사정이 좀 나은 것은

그나마 들어오는 돈(광고수익)이 좀 있고

나가는 돈(인건비, 마케팅비)이 많지 않다는 겁니다.

 

하지만 이들의 영원한 숙제!

 

과연 수십억원, 수억원을 벌 수 있는

크리에이터가 국내에 얼마나 되나.

 

과연 숫자를 확 늘렸을 때 

규모 있는 매출은 낼 수 있을까.

 

여기에 확실한 답을 줘야겠죠.

 

제 생각으로는 선배격 회사인

SM, YG의 사례를 배워야한다고 봅니다. 

 

첫 번째로 콘텐츠 비즈니스는

오프라인이든 온라인이든 콘텐츠가 좋아야 하고요. 

 

두 번째로 중국, 일본 등 해외로 적극 진출해야 합니다. 

 

(참조 – 뉴미디어 스타트업, ‘수익화’라는 거대한 장벽에 봉착하다)

 

(참조 – 과연 콘텐츠형 광고는 숫자를 만들어낼 수 있을까)

 

(참조 – 아이돌 비즈니스, 이수만이 기획하고 보아가 증명하다)

 

3. 디지털광고

 

(사진=카울리)

(사진=카울리)

 

투자매력도 : ★★★☆☆

경쟁상황     : ★★★☆☆

 

대표기업 : 카울리, 와이더플래닛, 버즈니,

캐시슬라이드, 아이지에이웍스, 애드오피.

 

3~4년 전만 해도 한창 주목을 받았지만

요새 들어 존재감이 좀 떨어진 감이 있죠.

 

그래도 이들은 검증된 수익모델과

온라인광고시장의 성장에 힘입어

꽤 나름 좋은 사업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상당수 기업이 흑자를 내고 있으며

특히 카울리의 경우 얼마 전 공개시장에 들어왔습니다. 

 

아울러 와이더플래닛, 캐시슬라이드,

아이지에이웍스도 당장 상장이 가능한 회사죠.

 

다만 온라인 광고지면 과반을

네이버와 카카오가 점유하고 있다는 점,

 

지나치게 IT광고주의 매출비중이 높다는 점이

리스크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중 후자가 꽤 큰 이슈인데요.

 

게임, 커머스, 부동산, 숙박 등

열심히 돈을 태우고 있는 플레이어들이

경쟁이 끝났거나 투자를 못받았거나

기타 모종의 이유로 광고를 줄이면 타격이 크다는 거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약적인 성장까진 아니더라도

완만한 속도로 성장을 이어가리라 보고요.

 

해외에서 뭔가 돌파구를 찾는다면

기업가치를 한단계 더

올릴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참조 – 모바일광고회사 최초로 상장하는 카울리를 살펴보자)

 

(참조 – “벤처는 적자생존이다!”..IGAWorks 이야기)

 

4. 모바일게임

 

(사진=선데이토즈)

(사진=선데이토즈)

 

투자매력도 : ★☆☆☆☆

경쟁상황     : ★★★★★

 

대표기업 : 선데이토즈, 파티게임즈,

데브시스터즈, 네시삼십삼분, 넵튠.

 

가장 상황이 좋지 못한 곳일 겁니다. ㅜㅜ

 

사실 시장 자체야 지속적으로 커지고 있고

주요 플레이어들은 많은 이익을 남기고 있는데

게임룰이 스타트업에게 불리해도 너무 불리합니다.

 

왜냐! 온라인게임 못지 않게

산업화, 대형화됐기 때문입니다.

 

더이상 이용자들은 애니팡과 같은

아기자기하고 간단한 게임을 원하지 않으며

 

하루에도 무수히 많은 게임이 나오는 터라

어마어마한 마케팅이 이뤄져야

간신히 다운로드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게다가 모바일은 앱 간의

크로스 마케팅이 막강한 위력을 발휘해

신작을 내더라도 넷마블과 같이

인기게임을 가지고 있는 대형 게임사가

훨~~~~씬 유리합니다.

 

비유를 들자면 독립영화가

블록버스터를 이길 수 없는 이유입니다.

 

생각해보세요. 선데이토즈, 파티게임즈,

데브시스터즈, 네시삼십삼분 이후

잘 나가는 신생게임사가 있는지.

 

심지어 이들도 비틀비틀거리고 있고요.

 

그리고 문제는 스타트업 기업들이

가뜩이나 성공확률도 낮은데

투자자 방침과 이용자 니즈를 이유로

유행을 좇고 있다는 겁니다.

 

에구.. 그러면 백전배패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단 하나의 게임만 터져도

바로 중견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업종이기에!

 

마스터피스를 만들 자신이 있다면 

과감히 도전하라 말하고 싶습니다.

 

물론 좋은 투자자와 퍼블리셔 끼고요.

 

(참조 – 게임업계가 고사될 수 있는 ‘7가지’ 문제점)

 

(참조 – 2015년 게임업계 매출 TOP10, 그리고 올해 관전포인트)

 

5. O2O

 

(사진=여거이때)

(사진=여기어때)

 

투자매력도 : ★★☆☆☆

경쟁상황     : ★★★★☆

 

대표기업 : 배달의민족, 요기요,

직방, 다방, 야놀자, 여기어때, 메쉬코리아.

 

O2O는 희망과 절망이 교차하는 곳입니다.

 

배달의민족, 직방, 야놀자 등 대표격 기업들이

역대 최고 수준의 자본조달을 이끌어냈으며

나름 수익모델을 안착시키는 데 성공했습니다.

 

반면 글로벌 상황을 봤을 때 

유망주들의 퇴출사례가 늘고 있으며

국내 적잖은 소규모 회사가 비용구조를 이기지 못해

소리소문 없이 사라졌습니다.

 

현재 벤처캐피탈 업계는 O2O를

더이상 매력적인 투자처로 보고 있지 않습니다.

 

손을 대기엔 워낙 사이즈가 큰 데다가

손익분기점 돌파가 어려워보이는 등

그야말로 ‘폭탄덩어리’와 비슷하니까요.

 

음.. 제 생각으로는 아마 1등 기업들은

쉽게 무너지지 않으리라 봅니다. 

 

어쨌든 이용자는 앱을 켜고 있고

어쨌든 업주는 광고를 집행하고 있습니다.

 

이게 중요한 겁니다.

 

꾸준히 이슈메이킹을 하고 비용조절하면

어느 정도 사업기반을 만들 수 있으리라 봅니다.

 

다만 후발업체와 군소업체는

독자적으로 생존하기가 매우 힘들 것 같습니다.

 

물론 뻔한 사업모델 아닌

탄탄하고 개성 있는 사업모델이라면

지금이라도 각광을 받을 여지는 있습니다.

 

나름 선배들이 개척해놓은 게 있고

아직까지 시중에 돈은 많으니까요.

 

(참조 – 모텔의 산업화, 온라인화를 꿈꾸는 야놀자에 대해 살펴보자)

 

(참조 – 과연 ‘배달의민족’은 지속성장 가능한 사업모델일까)

 

6. 핀테크 (P2P 대출)

 

(사진=8퍼센트)

(사진=8퍼센트)

 

투자매력도 : ★★★★☆

경쟁상황     : ★★★☆☆

 

대표회사 : 8퍼센트, 렌딧, 피플펀드,

테라펀딩, 어니스트펀드, 빌리.

 

요즘 분위기 좋습니다.

 

정부 주도로 규제가 빠르게 풀리고 있고

아직 사이즈가 그렇게 크지 않습니다.

 

그리고 주요 플레이어들이

굉장히 전투적으로 움직이고 있으며

창업자 맨파워를 보면 굉장히 훌륭하다는 생각입니다. 

 

하지만 아직 사업기반을

만들었다고 보긴 어려울 것 같습니다.

 

중개 비즈니스라는 특성상

적어도 조단위 거래액은 이뤄져야

수십억원, 수백억원 매출을 올릴 텐데

 

선두업체 누적거래액이 300억원에 불과하니

그저 미래를 보고 투자하는 단계라 봐야죠.

 

하반기 두가지 이슈가 있을 거라고 보는데요.

 

첫 번째는 부실 가능성.

 

돈을 받은 채무자는 좋지만

돈을 댄 투자자는 위험할 수 있다는 우려입니다.

 

왜냐면 심사, 추심, 연체관리 등

리스크 제어장치가 미비하기 때문이죠.

 

자칫 폭탄이라도 하나 터지면

회사가 망할 수 있는 사안입니다.

 

두 번째는 수익모델 부재.

 

아직까지도 뚜렷한 돈벌이가 없는데

빨리 수수료를 안착시켜야겠죠.

 

(참조 – 렌딧 “가장 빨리 성장하고 있는 P2P 대출 스타트업!”)

 

(참조 – “신한은행과 어니스트펀드가 머리를 맞댄 이유는?”)

 

7. 커머스

 

(사진=미미박스)

(사진=미미박스)

 

투자매력도 : ★★★☆☆

경쟁상황     : ★★★★☆

 

대표회사 : 쿠팡, 티켓몬스터, 위메프,

쿠차, 미미박스, 비투링크, 팀그레이프.

 

퍼플오션과 같은 곳이죠.

 

어떻게 보면 레드오션이지만

어떻게 보면 블루오션인 곳.

 

지마켓, 옥션, 11번가, 인터파크, 쿠팡,

티켓몬스터, 위메프, SSG닷컴, CJ몰, 현대H몰 등

온갖 공룡들이 득실거리고 있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타트업에게 희망이 있는 것은

시장 사이즈가 원체 크고 성장률도 높은 데다가

네이버나 넷마블처럼 아직 시장지배적 사업자가

나타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즉 새로운 접근법과 혁신적 행보만 있다면

어느 정도 시장을 흔들 수 있다는 거죠.

 

실제로 미미박스는 화장품에 집중해서,

비투링크는 역직구 모델을 고도화시켜서,

팀그레이프는 쇼핑몰 연합전략을 통해서,

 

성과 잘 내고 투자도 잘 받았습니다.

 

다만 이들이 5년 전 소셜커머스 회사처럼

순식간에 공룡이 될 가능성은 적다고 생각합니다.

 

내 구역에서 벗어나는 순간

어떤 방법으로든 도전과 견제를 받을 것이고

그러면 덩치 싸움에서 밀릴 것이기 때문에.

 

다만 버티컬(전문) 분야에서 내공을 쌓고

지속적으로 서비스 고도화에 나선다면

쿠팡, 티켓몬스터, 위메프처럼 되지 말란 법 없죠.

 

(참조 – 전자상거래 시장은 춘추전국시대, 왕관은 누구에게?)

 

(참조 – ‘경쟁, 경쟁, 경쟁’..피말리는 소셜커머스 3사)

 

8. 소프트웨어 및 기타

 

(사진=스캐터랩)

(사진=스캐터랩)

 

투자매력도 : ★★★★★

경쟁상황     : ★☆☆☆☆

 

대표기업 : 에스이웍스, 토스랩, 수아랩, 맥스트, 스캐터랩.

 

이해진 네이버 의장, 류중희 퓨처플레이 대표 등

여러 오피니언 리더들이 말하길

가장 한국 스타트업 생태계에 적합하고

가장 이상적인 사업모델이라는 곳입니다.

 

바로 순수 소프트웨어!

 

이들의 이야기에 따르면 내수시장이 작은 탓에

B2C(이용자 대상) 서비스로는 성장에 한계가 있으니

 

인공지능, 가상현실, 오피스, ERP, 서비기술 등

특정 분야에서 기술력과 노하우를 쌓고

해외로 나간다면 승산이 있다는 것이죠.

 

휴맥스, 알티캐스트, 레드로버처럼 말이죠.

 

이들이 롤모델로 삼자는 곳이

이스라엘 스타트업입니다. 실제 여기서는

처음부터 글로벌로 나간다는 생각으로

B2B(기업 대상) 솔루션에 집중하는데요.

 

매출 잘 내거나, 실리콘밸리 기업에

인수된 사례를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죠.

 

충분히 설득력 있는 말이라고 보고요.

 

실제 요즘 들어 투자사례가 속출하고 있습니다.

 

다만 한 가지 아쉬운 점은 국내 창업환경이

받쳐주지 못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특정 분야에서 좋은 제품이 나올려면

유능한 사람들이 모여 장기간 연구개발을 해야 하는데..

 

1. 시니어

 

-> 오랜 기간 국내 소프트웨어 산업이

갈라파고스 상태로 지속돼

글로벌 경험을 가진 사람이 많지 않습니다.

 

2. 주니어 혹은 대학생

 

-> 산업과 학계의 간극이 워낙 커

주니어 혹은 대학생이 창업에 성공하기 어려운 구조이며

투자자들이 투자를 하기 꺼려 합니다.

 

쉽게 말해서 돈이 많아도

정작 돈이 몰릴 곳이 없다는 이야기입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선 IT벤처업계의 발전이

같이 이뤄져야 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참조 – 네이버 기자간담회, 이해진 의장의 주요발언 정리)

 

(참조 – 아이데카 “오차 범위는 단 1미터. 미칠듯이 간단한 실내 위치인식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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